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14주차2차시)사회복지실천기술의 기록과 평가2

떼떼냥꼬 2022. 10. 3. 17:21
 
 

(오늘의 미션)

Q. 사회복지 수행 평가는 기관의 직원들이 일정 기간 동안 그들의 일을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사정하는 것을 수행평가가 절절히 수행되면 어떤 결과로 볼 수 있을까?

A.<전문가 의견>

사회복지 수행 평가가 절절히 수행되면 사회복지사는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는 동기 증가와 평가받는 사람의 자기 존중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 평가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 새로운 인식과 통찰을 얻게 된다. 평가받는 사람의 직무를 보다 잘 규정하다 더 명확하게 한다. 참여자 간의 이해, 그들 자신에 대한 이해, 가치 있는 직원개발 종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조직적 목표를 명확화하고 그들의 수용을 촉진한다. 조직이 인적 자원의 기회, 타당도 검사,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Matheson, Van Dyk&Miller1995)

♡학습평가

1. 단일 사례연구를 실행하기 위한 절차의 내용으로 다른 하나는?

①ct 문제나 목표 달성 정도가 변화하고 있는지를 가장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

②ct 문제를 구체적이고 정확하고 관찰 가능한 용어로 조작적 정의를 하는 것이다.

③질문지, 검사지, 조사지, 체크리스트 등이 있다.

④척도를 스스로 재는 것이다.

정답:②

2. 평가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평가 과정에서 ct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

②효율성은 사용된 자원(시간, 노력, 비용 등)과 얻어진 성과 간이 비율을 말하는 것이다.

③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④ 무엇을 대상으로 하는가(평가 수준), 무엇을 재는가(평가 내용)의 차원이 있다.

정답:①

3.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개입에 대한 명확한 규정

②특정 행동 또는 태도의 변화

③변화 또는 성과를 나타내는 점수

④목표 달성 수준

정답: ①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14주 차 2차시 학습 정리)

1. 유용한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지침

①평가 자료와 보고의 사용자를 명확히 한다.

②평가가 가능한 지 결정한다.

③프로그램의 목표와 목적을 진술한다.

④평가될 프로그램의 개입을 서술한다.

⑤변화에 대한 측정 가능한 지표를 선정한다.

⑥ 적절하고 사용 가능한 자료수집과 측정의 도구를 선정한다.

⑦자료를 어떻게 수집하고 도표화하며, 분석할지 계획한다.

⑧평가 결과를 해석한다. 평가노력의 마지막 산물은 결과의 보고이다.

2. 사회복지실천 평가를 위한 기술과 지침

①목적 달성 척도

②과업 성취 척도

③표적 문제 변화 척도

④서비스 계획 성과 체크리스트

⑤개별화된 척도

⑥차별적 영향의 점수화

⑦동료 검토

⑧사회 복지사 수행평가

3. 단일 사례 설계의 특징

①문제 규정

②문제 측정

③반복 측정

④기초선 설정

⑤개입에 대한 명확한 규정

⑥자료 분석

이 내용은 에이플러스교육원(www.aplus.ac) 강의 수강 시청 후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실천 기술의 기록과 평가 #에이플러스교육원#학점은행제#사회복지수행평가#사회복지실천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