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가족상담및 가족치료

가족상담및 가족치료(6주차1차시)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1

 

(오늘의 미션)

Q. 정신 내적으로 분화 수준이 낮은 사람은 어떤 특징을 가지나요?

A.<전문가 의견>

정신 내적으로 분화 수준이 낮은 사람은 주간적 감정에서 객관적 사고를 분리하기 어렵다. 감정에 따라 맹목적으로 추종하거나 분노에 의해 배척한다.

♡학습평가

1.자기분화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보웬 이론의 핵심 개념으로 개인이 타인이 아닌 자신만의 방식에 따라 기능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이다.

② 어떤 수준의 상태를 의미하기보다는 원 가족의 정서적 혼돈에서 자유로워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③대인 관계에서 분화 수준이 낮은 사람은 타인과 친밀한 접촉을 유지하면서도 융합되지는 않는다.

④정신 내적으로 분화 수준이 높은 사람은 사고와 감정이 균형을 이루어 감정적인 출동을 참을 수 있는 자제력과 객관성을 가진다.

정답:③

2. 정서적 단절을 하는 개인은 이런 행동을 통해 가족의 끈으로부터 해방된다.

정답:X

3. 삼각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보엔 삼각관계를 가장 작은 안정적 관계 체계라고 언급하였다.

②가족의 분화 정도가 높을수록 삼각관계를 만들려는 노력은 더욱 강렬하다.

③삼각 관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안이다.

④삼각 관계는 사람뿐 아니라 사물이나 쟁점 등이 개입되어 형성될 수 있다.

정답:②

(가족 상담 및 가족치료 6주 차 1차시 학습 정리)

1. 보웬의 가족치료 모델은 여러 세대에 걸친 가족 정서 과정을 탐색한다는 면에서 그 범위가 넓으나 실제 치료 단위는 개인이나 부부의 한정해 협소한 편이다.

자기분화,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 체계, 가족투사 과정, 정서적 단절, 다세대 전수과정, 형제자매 위치, 사회적 정서 과정 등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이 내용은 에이플러스교육원(www.aplus.ac) 강의 수강 시청 후 작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가족 상담 및 가족치료#보엔의 다세대 가족치료#에이플러스교육원#학점은행제#자기분화